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게임을 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동감과 타격감, 그리고 어릴 적 추억을 떠올리며 조이스틱을 구매하려는 분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특히 스트리트 파이터나 철권 같은 대전 격투 액션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은 조이스틱으로 게임을 해야 손맛이 제대로 난다고 하지요. 짜릿한 게임 플레이를 위한 조이스틱 추천 제품과 구매 전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조이스틱 추천 제품
PC 레인저 프로페셔널 아케이드 스틱

- PC 엑스인풋, 다이렉트 인풋은 물론, 닌텐도 스위치와 PS3 등을 지원하여 활용성이 높은 멀티 플랫폼 아케이드 스틱입니다.
- 3단 터보 조절 기능 탑재로 고속 연사가 필요한 상황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레버의 입력 반경을 팔각형으로 변경해 주는 가이드를 기본 장착하였고 4각에 적응하기 힘든 게임 유저들에게 유용합니다.
- 복잡한 소프트웨어 설정 없이 USB를 장착하면 바로 인식하며 넉넉한 2m의 케이블을 지원합니다.
- 강도가 뛰어난 메탈 하판을 장착해서 게임 중 격렬한 움직임에도 흔들림 없이 컨트롤 할 수 있고 바닥 4면 에는 논슬립 고무 발판을 장착했습니다.
- OMNI 정품 칩셋이 사용되어 향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기능 개선 및 버그 패치 등의 지속적인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오락실 조이스틱을 옮겨 놓은것 같아 게임을 제대로 즐기고 있다는 리뷰가 있습니다.
- 격하게 움직이면서 게임해도 고정판이 잘 떨어지지 않는다는 리뷰가 있습니다.
- 작동은 잘 돼는데 설명서가 너무 부실해서 유튜브 보고 세팅했다는 리뷰가 있습니다.
조이트론 이엑스 레볼루션 V2 조이스틱 삼덕사 레버 레드

- 철권, 소울 칼리버 같은 3D 대전 격투 액션 게임에 최적화 된 국내 프리미엄 삼덕사 레버를 사용해 제작한 제품입니다.
- 정교한 조이스틱, 모서리가 둥근 8개의 버튼은 콤보 기술이나 연타에 적합하도록 설계했습니다.
- 고속 연사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터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2단 조절이 가능해서 상황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PS, 엑스박스, 닌텐도 스위치 / 라이트, 네오지오 미니, 안드로이드 등 스틱 하나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 두터운 메탈 플레이트를 상하판에 모두 적용시켜서 무게 밸런스를 맞췄고 약 2.4키로의 무게와 바닥 4면에 있는 러버패드가 흔들림 없이 바닥에 고정시켜줍니다.
- 다른 필링을 느껴보고 싶거나 레버 및 버튼의 수명이 다하면 시중의 기성 레버와 버튼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나의 취향에 맞게 튜닝 해보세요.
- 케이블은 넉넉하게 3미터로 제작하였고 본체에 케이블 수납공간이 있습니다.
- 비싼 감이 있지만 레버 중립도 잘 먹고 대각선 입력도 잘 되고 철권하기 좋다는 리뷰가 있습니다.
다훈전자 PC용 조이스틱 DHU-4500

-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조이스틱 제품 중 가성비로 따지면 최상급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타 제품들에 비해 매우 저렴한 모델이며 구매자들의 반응도 괜찮은 편입니다.
- 실리콘 고무접점으로 부드럽고 USB를 컴퓨터 본체에 연결하면 바로 작동됩니다.
- 수동 및 자동을 선택할 수 있는 스위치를 장착하였습니다.
- 판도라, 월광보합 중에서 저렴한 제품들이 나오지만 그냥 어드벤쳐나 마메 돌리는 분들은 좋은 선택이며 2개사도 다른 제품 1개 가격도 안된다는 리뷰가 있습니다.
- 너무 저렴해서 고민했는데 화이널 화이트 끝판 깨고 테트리스도 아주 잘 돼고 스트리트 파이터는 기술쓰기 조금 힘들었다는 리뷰가 있습니다.
- 기술을 제대로 써야하는 대전 게임은 좀 힘들지만 그외의 게임은 어려움 없어 저렴하게 잘 샀다는 리뷰가 있습니다.
PC PS3 SWITCH 메이크스틱 프로 타키온

- 1ms의 인풋렉을 자랑하는 가장 빠른 보드를 채택한 제품으로 격투게임에 최적화 된 조이스틱입니다.
- 구입 한 날로부터 3년 내부 기판에 대한 무상 A/S를 보장하며 보증 기간 후에도 지속적인 유상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검증된 국산 및 일본 제품들을 사용하여 극한의 게임 환경에서도 뛰어난 감도를 유지하는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 오락실에서 널리 쓰이는 무각 환테 레버를 사용하여 격투게임에 최적화 되었습니다.
- 전 세계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최신 사양의 산와 버튼 장착으로 부드러운 터치감을 자랑하며 100만회 이상의 클릭도 견뎌냅니다.
- 가로 330, 세로 250의 넓은 면적과 3킬로의 묵직한 무게감으로 흔들림이 없습니다.
- 측상단에 특수키를 위치시켜 상단 공간을 최대로 확보하였고 조작 시 실수로 특수키를 누르는 실수를 줄여줍니다.
- 다른 제품 사용하다가 바꿨는데 확실히 반응속도가 빠르다는 리뷰가 있습니다.
- 적당히 뻑뻑해서 오히려 조작감 좋고 묵직해서 오락실 레버 느낌과 별 차이 없다는 리뷰가 있습니다.
조이트론 EX레볼루션 Pro 조이스틱 JTPF-213

- PS3 /4 , 닌텐도스위치 / 라이트, 엑스박스, PC 등 다양한 기기를 지원하는 멀티플랫폼 제품입니다.
- 터보 기능으로 고속 연사를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으며 매크로 기능이 있어 복잡한 커맨드를 저장하면 손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8개의 마이크로 스위치 레버는 격투 대전 게임에 최적화 되어 있으며 높이를 낮게 설계한 8개의 버튼은 콤보 기술과 연타에 적합합니다.
- 게임 시 손목의 피로감을 줄여 줄 손목 받침대가 있으며 러버 플레이트 마감으로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 전환 스위치를 누르면 레버를 아날로그 스틱과 디지털 기능 중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레버와 버튼 모두 준수한데 레버쪽 공간이 조금 더 컸으면 한다는 리뷰가 있습니다.
- 좀더 묵직했으면 좋을 거 같고 가격이 저렴한 것에 비해 성능은 만족한다는 리뷰가 있습니다.
조이스틱 구매 가이드
조이스틱이 필요할까?
조이스틱을 한 번도 써보지 못한 사람에게는 조이스틱을 다루는 것은 꽤 불편할 수 있습니다. 대회에 참가하는 게이머 중에서는 패드를 사용하는 사람도 많은데 격투 게임 입문자라면 조이스틱이 나에게 맞는지 아니면 그냥 패드로 써도 충분할지 고민을 먼저 해보시기 바랍니다.
레버의 종류
각 레버마다 조작감에 따른 플레이 느낌이 달라지므로 레버를 고르는 것은 중요합니다. 각 레버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무각 레버
오락실에서 주로 사용하는 레버로 게임 시 가이드 부분에 걸림이 없어 부드러운 조작감이 특징입니다. 오락실에서 게임을 즐겨본 분이라면 익숙한 레버이고 조작에 적응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4각 레버에 비해 대각선 입력 반경이 좁고 철권에 사용하는 무각 레버는 방향 조작 후 중립으로 돌아오는 탄성이 강한 탓에 4각에 비해 조작에 힘이 더 들어가기 때문에 쉽게 피곤해질 수 있습니다.
4각 레버
해외 대부분의 스틱에 탑재된 레버로 무각에 비해 입력 반경이 적고 가이드 부분에 각으로 걸리는 부분이 있다는 게 특징입니다. 입력 반경이 좁아서 적은 힘으로도 정확한 조작을 할 수 있고 대각선 입력이 정확히 잘 먹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각 레버에 비해 피로도가 적고 2D~3D까지 많이 쓰이는 레버입니다.
단점이라면 입력 반경이 좁은 탓에 입력을 크게 할 때 입력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무각 레버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입력 실수를 자주 범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무각 레버에 비하면 익숙해지기 어려운 편이지만 익숙해지면 게임 시 손목이 편해질 수 있습니다.
버튼의 종류
산와
조이스틱에 쓰이는 버튼 중 가장 스탠다드한 것으로 고급 스틱에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내구성이 좋고 가격도 적당하지만 너무 민감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원하지 않는 커맨드 입력이 종종 나와서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키감이 있는 버튼을 선호한다면 비추천, 손가락 부담 없이 가볍게 누르는 걸 좋아한다면 추천합니다.
세이 미츠
아케이드 게임용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제품으로 산와 버튼과 달리 키압이 살짝 있어 조금 깊게 눌러야 합니다. 부드러우면서도 키압이 느껴지는 버튼으로 커맨드 오입력은 적지만 강하게 누르는 습관이 있는 사람들은 큰 차이를 못 느낄 수 있습니다.
딱딱할 정도의 키압이 아니라 누르는 느낌만 더 느껴지는 수준이라서 산와보다 키압이 조금 높은 걸 선호한다면 추천합니다.
삼덕사
세이미츠보다 키감이 더 높고 쫀득한 키감을 좋아하는 분들이 선호합니다. 확실히 누른다는 느낌이 강해서 커맨드 오입력이 생길 일이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다른 버튼에 비교해서 가격도 저렴한 편인데 내구성이 좋습니다.
키압이 높은 게 어색한 분들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나는 좀 더 세게 누르면서 손맛을 느끼고 싶다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그 외 기타사항
소음
조이스틱 제품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조이스틱으로 게임을 할 때 꽤 큰 소음이 발생합니다. 저가형 제품 중에 소음 처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제품은 특히나 큰 소음이 발생하는데 오락실에서는 워낙 다양한 게임 소리로 시끄러워서 조이스틱 소리가 크게 거슬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가정집에서는 계속해서 두드리는 조이스틱 소리가 엄청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 중 소음에 민감한 사람이 있다면 소음에 더 큰 신경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구매 전 소음이 많이 발생하지 않은지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무게
집에서만 게임을 즐기는 사람은 상관없겠지만 조이스틱을 들고 다닌다면 무게가 꽤 신경 쓰일 겁니다. 보통 조이스틱은 요즘 나오는 노트북에 비해 더 무겁고 레버로 인해 부피도 꽤 큽니다. 만일 조이스틱을 들고 게임을 하러 다니겠다면 무게가 얼마나 나가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추천 글
- 게임패드 추천, 스팀 / PC / 패드 가성비 인기 순위
-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 추천, 29 32 인치 인기 순위 TOP 6
- 144hz 모니터 추천, 가성비 게이밍 인기 순위 TOP 5
- 게이밍 이어폰 추천, 가성비 PC / FPS 인기 순위 TOP 5